• WHY 성교육이 먼저다! - 안양교육신문 (2)

  • 작성자 : awhy3088 작성일 : 2016-04-07 조회수 : 54
Why 성교육이 먼저다!
안양시 청소년 성문화센터 이은숙 센터장님과의 인터뷰 ②


(안양시 청소년 성문화센터 이은숙 센터장)

Q.성문화센터가 설립된 목적은 무엇인가요?

아동과 청소년이, 안양시 청소년 성문화센터 Why 성교육을 통하여 자신이 누구이며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나와 다른 사람을 존중하며 평화롭게 잘 지낼 수 있는지 알아가는 인성교육입니다.

한마디로 성교육의 목적은 자기탐구, 자기 찾기라고 할 수 있지요.

또한, 아동과 청소년이 창의적이고 체험적인 성교육을 통하여 성 평등한 태도와 가치관을 확립하여 성 역할 고정관념에서 자유로운 건강한 성 정체성을 가지고 온전하고 존엄한 성적 존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함이 성문화센터의 비전이자 설립 목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성문화센터의 2016년도 주요사업은 무엇이며, 어떻게 운영하실 계획인가요?

전문교육사업, 상담사업, 조직사업, 문화사업, 홍보사업, 후원사업 으로 6개 사업을 운영해 나갈 것입니다.
전문교육 사업은 찾아가는 성교육, 이동 버스 체험관교육, 위기청소년프로그램, 청소년 성 인권 학교 외 다수의 사업을 운영합니다.

상담사업은 청소년의 건강한 성 가치관 정립을 위해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성 상담을 운영 합니다.
조직사업은 업무협약체결, 운영위원회, 청소년 자원 활동가 양성, 청소년동아리, 성교육 강사양성, 전문 강사 연구모임을 시민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운영합니다.

문화사업은 건전한 성문화 캠페인과 청소년지역축제 홍보에 중점을 두며 특히, 안양, 군포, 의왕 청소년의 성 정체성 확립을 위해 홍보물을 배포하고, 체험행사를 진행 하며, 우리사회의 건전한 성문화 조성을 위한 캠페인을 실시합니다.

홍보사업은 홈페이지관리, 대중매체홍보, 홍보물자료 제작 및 배포를 합니다.
후원사업은 후원자 발굴 및 관리를 통해 성문화 센터의 운영 안정화를 위함입니다.      
     
Q.성문화센터에서 청소년들이 참가할 수 있는 여러 프로그램 중에 대표적인 프로그램 몇 가지만 소개해 주세요.
 

첫 번째, 성교육에 대한 직접 체험과 자기 주도적 교육을 하는 ‘성교육버스’입니다.
성교육에 가장 기본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이동형 성교육 버스에 효과적인 교육과 더불어 교육 후기 반응도 만족할 거라 예상되며 기대가 매우 큽니다.
 
두 번째, 청소년들이 성에 대한 고민과 호기심을 편안하게 나눌 수 있는 ‘성 상담’입니다.
청소년의 건강한 성 가치관을 정립하고, 성폭력 피해자 및 가해자를 상담하여 나와 타인 에 대한 수용과 성에 대한 가치와 태도의 변화를 이끌어 갑니다.

세 번째, 청소년 동아리 ‘Why틴 성문화 동아리’ 가 있습니다.

네 번째, 청소년의 성과 인권에 대한 정체성 확립을 위해 초, 중, 고 학생들이 연중 2회에 걸쳐 대상별 성교육, 성 평등 가치관 정립, 성과 인권과의 관계에 대해 교육을 하는 ‘청소년 성 인권학교 및 성문화캠프’ 등이 있습니다.
 

Q.아동과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문화 정착과 성 의식 고취를 위하여 현재 실행하거나 앞으로 계획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학교에 찾아가는 성교육을 통하여 성 평등의식과 성 역할 고정관념에서 벗어난 진정한 자신을 찾을 수 있게 하는 성교육을 시행하고, 건강한 성문화 정착을 위하여 교육과 캠페인 토론회 등을 주기적으로 진행하여 청소년 ‘Why틴 성문화 동아리‘ 활성화와 함께 청소년 성 지킴이 강사양성을 통해 각 학교에 파견하여 성교육과 건전한 성문화를 저변확대 할 예정입니다.
 

Q.성문화 센터의 주요 핵심 과제는 무엇인가요?

P,E,A,C,E입니다.
P : proactive (주도성)=청소년이 스스로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성문화센터
E : experience (체험성)=창의, 체험적 성교육 하는 성문화센터
A : action (실천성)=성 평등 문화를 실천하는 성문화센터
C : change (변화성)=성에 대한 태도와 가치를 변화시키는 성문화센터
E : expand(성장성)=청소년과 함께 성장하는 성문화센터

다음 세대가 더 행복한 안양시 청소년 성문화센터는 성 평등으로 여성과 남성 모두에게 온전한 삶을 지원하며 청소년이 peace(평화로운) 세상을 만들어 갑니다.
 

(문의: 안양시청소년성문화센터 031-360-3088)
 

<류근숙, 우관제 기자>

안양교육신문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2016년03월16일 15시40분]
[이 게시물은 최고관리자님에 의해 2016-04-13 21:17:05 언론자료실에서 이동 됨]
  • 이전글 다음글 수정 삭제
  • 목록